지금까지는 코드를 한 줄, 한 줄 입력해서 결과를 보긴 했지만,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건지, 우리가 일을 하는 건지 헷갈릴 정도로 귀찮으셨을 거예요. 오늘 배우실 함수를 아시고 나면 프로그래밍이 좀 더 즐거워지지 않을까 싶네요. 그럼 시작해 볼까요?
[1, 2, 3, 4, 5]라는 리스트가 있다고 해볼게요. 이 리스트에는 원소가 몇 개 있을까요?
예, 5개입니다.
이번엔 [3, 4, 62, 27, 83, 956, 26, 58, 3, 78, 168, 64, 78]이라는 리스트가 있다고 칩시다. 원소가 넘 많으니까 a_list라는 이름을 붙여놓도록 하죠.
>>> a_list = [3, 4, 62, 27, 83, 956, 26, 58, 3, 78, 168, 64, 78]
이 리스트엔 원소가 몇 개 있을까요?
len()이라는 것, 기억나시나요?
len()은 리스트에 들어있는 원소 개수, 그러니까 리스트의 크기를 알려주죠. 이 len()이 바로 '함수'였던 것이랍니다.
아래의 예처럼 len() 함수를 쓰면 아무 리스트나 쉽게 크기를 알아볼 수 있죠.
>>> len([1, 2, 3, 4, 5]) 5 >>> len(a_list) 13
만약 len() 함수가 없었다면, 우리는 리스트의 크기를 알고 싶을 때마다 복잡한 프로그램을 작성해야했을지도 몰라요. 함수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좀 더 쉽게 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.
함수는 len()처럼 처음부터 파이썬에서 제공해주는 것도 있고,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쓸 수도 있답니다. 또는 다른 누군가가 만든 함수를 얻어서 쓸 수도 있겠지요.
저는 처음에 함수라는 것을 배울 때 매우 어렵게 생각해서 애를 먹었는데, 사실은 이렇게 프로그래밍을 도와주는 고마운 존재라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 되었답니다.
그렇다면 이번엔 함수를 직접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?
지난 강좌에서 리스트에 들어있는 원소를 차례대로 출력했던 것 기억나시죠? 그것과 같은 기능을 하는 함수를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지요. 같이 따라해보세요.
>>> def print_list(a): ... for i in a: ... print(i) ...
방금 우리는 print_list()라는 함수를 만들었습니다. 간단하지요?
첫째 줄은 함수의 이름을 지어주는 부분이구요, 괄호 안의 a는 매개변수라고 합니다. 함수를 사용할 때는 print_list([1, 2])와 같은 형태로 쓰면 된다는 것을 나타내지요. 이 때 [1, 2]라는 리스트를 함수에 넣어주면 함수 내부에서는 a = [1, 2]라고 생각하고 일을 하게 되구요.
둘째 줄부터는 어제 해본 것과 똑같죠. a라는 리스트의 원소를 차례대로 출력하는 명령입니다.
우리가 만든 함수가 제대로 동작을 하는지 테스트를 해봅시다. 아까 만들어 둔 a_list에 들어있는 원소들을 찍어볼까요?
>>> print_list(a_list)
함수를 제대로 만드셨다면 리스트에 들어있는 원소들이 주루룩 나열됩니다. 어떻습니까? 제법 쓸만하죠?
방금 만들어 본 함수에서는 매개변수를 받아서 일을 했었죠? 하지만 아래처럼 매개변수가 없는 함수도 만들 수 있답니다.
>>> def boy(): ... print('I am a boy.') ... print('You are a girl.') ...
자, 이번엔 여러분이 직접 만들어볼 차례입니다. a와 b 가운데 a가 크면 'a > b'라고 표시하고, b가 크면 'a < b', 두 숫자가 같으면 'a == b'라고 표시하는 함수를 만들어 보세요. 이 함수는 매개변수 두 개를 필요로 합니다. 함수를 만들 때 괄호 안에 (x, y)와 같은 형식으로 해주면 되겠죠?